본문 바로가기
영화

원작이 좋아! 말할 수 없는 비밀 대만원작 VS 한국리메이크 도경수 원진아

by storiview 2025. 1. 31.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작품은 2007년 개봉한 대만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로 주걸륜과 계륜미 배우가 주연한 이 작품을 최근 도경수, 원진아 배우를 주연으로 리메이크되었습니다.

그래서 긴 구정 연휴에 따끈따끈한 한국판 '말할 수 없는 비밀'을 보고 왔습니다.

 

대만판 말할 수 없는 비밀한국판 말할 수 없는 비밀
[이미지 출처 : 영화 - 말할 수 없는 비밀 대만판, 한국판]

 원작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예술고등학교로 전학 온 샹륜이 신비스러운 피아노 선율에 이끌려 옛 음악실에서 샤오위를 만나면서 시공간을 뛰어넘는 두 사람의 가슴 시린 사랑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번 리메이크 작품의 스포를 최소화하며 원작과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주인공들 대만판  VS 한국판

대만판 말할 수 없는 비밀한국판 말할 수 없는 비밀
[이미지 출처 : 영화 - 말할 수 없는 비밀 대만판, 한국판]

원작에서는 샹륜(주걸륜)과 샤오위(계륜미)가 고등학생으로 등장하는 반면, 리메이크 작품에서는 유준(도경수)이 정아(원진아)가 대학생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원작에서 주인공들은 고등학생으로 학교의 울타리 속에서 보여주는 풋풋함과 아련함이 있고, 샹륜과 샤오위는 어딘가 사 차원적이고 고독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특히, 계륜미 배우의 맑고 순수한 느낌이 타임슬립을 하는 설정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미스터리한 감성을 배우의 힘으로 더 극대화한 느낌이 있습니다.

 

반면, 리메이크에서 유준의 설정이 총망 받는 피아니스트로 슬럼프로 인해 국내 대학으로 돌아와 정아를 만난 설정은 좋았으나, 두 사람이 대학생이라는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는 신분에도 불구하고 모범생 분위기와 현실적인 느낌이 타임슬립이라는 현상이 없고 대학생의 로맨스만 있을 것 같은 분위기였습니다.

 

또한, 원작을 처음 접했을 당시 제가 대만 영화를 거의 보지 않아 주걸륜과 계륜미 배우가 낯설면서도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와 선입견 없이 스토리와 연기를 온전히 받아들였다면 리메이크에서는 도경수와 원진아 배우가 상대적으로 친숙하기도 하고, 원작과 비교하며 다소 편견을 가지고 본 것이 아닌가 합니다.

 

기대했던 피아노 배틀 대만판 VS 한국판

대만판 말할 수 없는 비밀한국판 말할 수 없는 비밀
[이미지 출처 : 영화 - 말할 수 없는 비밀 대만판, 한국판]

제가 클래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 음악을 깊이 있게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느낌을 기준으로 비교해 보자면

원작의 피아노 배틀 곡은 밝고 경쾌해 단번에 귀를 사로잡으며, 시각적인 요소보다 청각적인 자극을 더 강하게 받으며 인상적이었던 반면, 리메이크 작품에서는 음향 자체는 더 뛰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곡의 무게감으로 인해 연주보다는 배우의 퍼포먼스에 시선이 더 집중되어 기대했던 만큼 아쉬움이 좀 있었습니다.

 

그리고 두 주인공이 함께 연주하는 피아노 곡은 원작의 연탄곡이 간질간질한 느낌이었다면, 리메이크는 친숙한 고양이 춤으로 사랑스럽고 귀여운 느낌이었습니다.

728x90

처음 마주치는 사람에 대한 설명 대만판 VS 한국판

대만판 말할 수 없는 비밀한국판 말할 수 없는 비밀
[이미지 출처 : 영화 - 말할 수 없는 비밀 대만판, 한국판]

리메이크가 좋았던 점은 원작에 비해 상황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점이었습니다.

 

원작은 샤오위가 타임슬립 후 미래로 왔을 때 처음 보는 사람에 대한 설명이 다소 부족했습니다. 왜 샤오위가 눈을 감고 교실까지 와서 샹륜을 봤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고, 피아노 배틀 때 칭이와 대화하는 장면이 칭이가 샤오위와 대화를 한 것인지 다른 사람과 사이에 샤오위가 있었던 것인지를 애매하게 표현을 했습니다. 또한, 실패했을 때의 상황도 다용(청소부)과 샤오위의 대화를 통해 시청자가 추측하는 하도록 연출이 되었습니다.

 

반면, 리메이크 작품에서는 정아가 모든 상황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어 두 사람의 데이트 약속이 어긋나는 순간을 만들며  그 상황을 명확하게 보여줌으로써 처음 마주치는 사람이 유준이 아닌 상황을 더욱 가슴 아프게 보여줬습니다.

 

전반적으로 리메이크 작품이 원작의 빈틈을 친절하게 메우면서도 감정선을 깊이 있게 살려 전개된 점에서는 그 친절함이 좋았습니다.

 

결말 대만판 VS 한국판

대만판 말할 수 없는 비밀한국판 말할 수 없는 비밀
[이미지 출처 : 영화 - 말할 수 없는 비밀 대만판, 한국판]

마지막으로 엔딩에서 원작과 리메이크 작품이 확연히 다른 전개를 보여줬습니다.

 

원작에서는 샤오위의 교실에서의 마지막에 대한 해석(생사 여부)이 다소 분분하기도 하고, 샹륜이 타임슬립을 통해 샤오위의 시간으로 왔을 때, 그곳에서 만난 샤오위는 타임슬립 이전의 샤오위였기 때문에 두 사람의 추억을 기억 못 한다는 점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럼에도 그 둘이 이후에 졸업사진을 함께 찍으며 마무리 된 점은 해피엔딩이겠니 생각할 수 있으나 역시나 이 점도 샹륜이 타임슬립한 세계에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저는 해피엔딩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반면, 리메이크에서는 두 사람의 시간대가 교차되며 긴장감을 극대화하는 연출이 돋보였고, 이 부분은 예고편 끝에서 보여주는 각자가 어딘가로 달려가는 장면입니다. 그래서 살짝 원작게 다르게 연출이 되었고 유준이 정아의 시간으로 갔을 때 시간이 어긋나지 않고 재회할 수 있었던 점에서 좋은 결말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총평하자면, 원작을 본 사람으로 리메이크작을 보면서 계속 비교하면서 볼 수밖에 없겠지만, 그럼에도 최근의 감성으로 풀어내며 연출된 작품이라 원작과 비교하며 보는 재미는 있으니 감상해 보셔도 좋은 리메이크 작품입니다.